
자네 혹시 이게 무슨 에러 인지 아시는가?
이것은 세기말 나에게 하루를 날리게 한 어이없는 에러 였다.
# 문제 해결
문제의 해결 방법은 여러가지 이다.
1. 혹시 소스 컨트롤러 (Perforce/ Git)을 사용하고 있는 건 아닌가?
- Perforce라면 .uproject가 체크아웃 안 되어 read-only인 경우가 흔함.
- Git이라면 .uproject에 **머지 충돌 마커가 남아 있으면 파싱 실패로 같은 에러가 난다. 실제로 “git pull 후 project 파일 conflict”가 원인이었던 케이스가 있다.
2. .uproject는 INI가 아니라 JSON이라서,
사소한 문법 오류(쉼표, 괄호, 주석 등)에도 바로 깨진다
흔한 문법 오류: 마지막에 남은 쉼표(trailing comma)
예: "Description": "", 처럼 마지막 항목 뒤에 쉼표가 남으면 에러가 날 수 있다...
(이것이 나의 문제였다. 받은 프로젝트 내에 .uproject가
{
"FileVersion": 3,
"EngineAssociation": "5.7",
"Category": "",
"Description": "",
}
이런식으로 되어있었다.
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보이는가?
뒤에 마지막 부분 아래로 다음 구문이 없는데. ',' 가 있다.
제거하니까. 잘 실행된다.
3..uproject 파일이 Read-only인지 확인
- 이 문제는 종종 발생하나 보다.
프로젝트명.uproject 우클릭 → 속성(Properties) → 읽기 전용(Read-only) 체크 해제.

이 외로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. 대부분 위와 같은 문제로 이런 문제를 겪는다고 한다.
# 이외로 발생하는 문제들
1)흔한 문법 오류: 괄호/브라켓 누락
닫는 } 또는 ]가 빠져도 같은 문제가 난다.
2)흔한 문법 오류: “주석 달기” 시도
.uproject에 ; 같은 주석을 넣으면(ini처럼) 그 자체로 JSON 파손. 주석 줄 제거
3) 플러그인 항목을 지우다가 Plugins 구조가 깨진 경우
플러그인 제거를 하며 "Plugins" 블록을 어설프게 삭제하면(빈 배열/중괄호만 남는 형태 등) 파싱이 깨질 수 있다.
포럼에선 "Plugins": ... 구조를 정상적으로 되돌리면 프로젝트가 열릴 것이다.
팁: .uproject를 메모장/VSCode로 열어서 JSON 포맷이 정상인지 확인
머지 충돌 마커/주석/끝 쉼표/브라켓 누락이 있는지 “눈으로”만 봐도 대개 잡힘
4) 프로젝트 경로 문제: 폴더명 공백이 있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있음
특히 “Generate project files” 같은 과정에서, 최상위 경로에 공백이 있으면 이 에러가 뜬다.
예: E:\Projects\My Game(공백 포함) → 실패 / E:\Projects\MyGame → 성공
→ 임시로 프로젝트를 다음처럼 옮겨 테스트해보자.
- D:\UE\MyProject 처럼 짧고 공백 없는 경로
(UE가 “파일 쓰기 좀 할게요!” 하고 문 두드리는데, 경로가 꼬여서 문고리가 헛도는 느낌…😅)
5) UnrealVersionSelector / 파일 연결(Association) 자체를 복구
.uproject 더블클릭/우클릭 메뉴는 보통 UnrealVersionSelector.exe가 담당.
이게 깨지면 프로젝트 연결/버전 선택/우클릭 메뉴가 꼬이면서 연쇄적으로 문제가 난다.
5-1. 파일 연결 재등록(권장)
관리자 권한으로 아래를 실행 해보라:
- (런처 설치 기반의 일반 경로 예시)
C:\Program Files (x86)\Epic Games\Launcher\Engine\Binaries\Win64\UnrealVersionSelector.exe -fileassociations
이 옵션이 .uproject 파일 연결을 다시 잡아주는 것으로 나온다
5-2. UnrealVersionSelector가 엔진 폴더에 없거나 우클릭 메뉴가 안 뜨는 경우(복구 트릭)
Epic 포럼에서 공유된 해결법!
- Launcher 쪽의 UnrealVersionSelector.exe를
- UE 설치 폴더의 Engine\Binaries\Win64로 복사한 뒤
- 실행해서 “등록(레지스터)”를 완료하는 방식
6) 그래도 안 되면: 프로젝트 파일(.sln 등) 생성/갱신을 “직접 커맨드로”
우클릭 “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”가 막힐 때는, Epic 포럼에서 아래처럼 Build.bat로 직접 projectfiles 생성을 우회하는 방법
예시(경로는 본인 환경에 맞게):
6) 체크: .uproject 파일 크기가 0바이트면 “복구” 이슈일 수 있음
만약 .uproject가 0 bytes로 변해 있다면, 이건 권한 문제가 아니라 파일 자체가 손상/초기화된 케이스일 수 있다(포럼에서도 0 bytes로 바뀐 사례가 있음). 이 경우는 보통 백업/이전 커밋/휴지통/자동 백업 파일을 찾아 복원해야 함 Epic Developer Community Foru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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